모든 사진은 내담자분들께서 직접 촬영해주신 사진입니다. "아이가 친구들을 두루 사귀지 못하고 한 명의 친구하고만 노는데 괜찮은가요?" 아이가 또래와 어울릴 때항상 한 명의 친구하고만 노는 모습을 보면 걱정이 됩니다.“왜 저렇게 한 친구한테만 의지하지?”“다른 친구들이랑도 잘 지내야 하지 않나?”부모 입장에서는 사회성이 부족한 건 아닐까,혹은 아이가 왕따를 당하는 건 아닐까 하는 불안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아이가 친구 관계를 넓게 유지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유아기와 초등 저학년의 경우,소수 관계를 선호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발달 단계이기도 합니다.이 시기 아이는 ‘친밀감’을 중심으로 관계를 맺으며,폭넓은 교류보다 안정감 있는 한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익혀갑니다.즉, 친구 수보다는 관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