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스마트폰을 사줘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가 많습니다. 주변에서는 “요즘은 다 있다”는 말도 들리고, 학원이나 학교에서 연락용으로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나오다 보니 선택이 더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은 단순한 기기 문제가 아니라 아이의 발달과 밀접하게 연결된 문제입니다. 초등학생 스마트폰 사용 시작 시기의 현실적인 흐름 실제로 스마트폰 사용이 본격화되는 시기는 초등학교 3~4학년 이후가 가장 많습니다. 저학년에서도 스마트폰을 가진 아이는 있지만, 다수는 부모의 연락용이거나 제한된 기능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입학과 동시에 필수’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초등학교 1~2학년은 아직 자기조절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사..